SNS별 홍보,마케팅

인스타그램으로 대박나는 홍보 하기 -위쥬 (이효정)

SNS마스터 0 189

지난해 12월 인스타그램은 전세계 월간 활성사용자 수(MAU)가 6억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 인구 10명 중 1명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타 SNS와는 다르게 계정을 성장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온라인 쇼핑몰 창업 커뮤니티 위쥬는 모바일 마케팅 기업 파란팬의 이효정 팀장을 만나, 인스타그램을 효율적인 운영 방법에 대해 물어보았다.

 

Q: 반갑습니다.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모바일 마케팅 회사 뉴에디션에서 파란팬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이효정이라고 합니다. 주력 분야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입니다. 


Q 국내시장에서 인스타그램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A: 솔직히 말하면 주목을 받아야 할 시기가 조금 늦은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은 2010년

국내시장에 진출한 이후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물론 최근 국내 유명 셀럽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인스타그램의 유저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5년

인사이트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구수가 많지 않은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사용자가 증가한 것으
로 알고 있습니다.

 

Q 기존의 SNS채널들은 점자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다. 그런데 유독 인스타그램은 오히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A: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SNS채널은 자신이 알고 있던 사람들을 기반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됩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나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되기 때문에 다른 SNS에 비해 훨씬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SNS 사용자의 증가 추세를 보면,

평균 남녀 비율이 5.5 : 4.5 가 되면서 증가 추세가 감소합니다. 그러나 아직 인스타그램은 남녀 비율이 4 : 6 아직 여성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2월 인스타그램은 전세계 월간 활성사용자 수(MAU)가 6억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 세계 인구 10명 중 1명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Q 인스타그램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장점은 편리하게 콘텐츠를 올릴 수 있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하이퍼링크가 불가능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인스타그램에 가장 큰 특징은 사진과 60초정도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 입니다. 그러나 마케터 입장에서 보면, 인스타그램은 하이퍼링크가 걸리지 않고 텍스트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세한 상품 설명이 어렵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느끼고 있는 단점 입니다. 

 

Q 인스타그램의 성공적인 사례도 있다고 알고 있다.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면?  

 

대표적이 성공사례는 ‘다이소’ 와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입니다. 
다이소는 잘 기획한 사진 한 장에 다양한 정보를 담아, 이를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의 채널 믹스해 각각의 채널이 가진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니스프리는  본사의 이미지를 담은 일관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니스프리가 해시태그 이벤트로 진행한  #innisgreen 이벤트는

이니스프리의 상징 색인 초록색을 알림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좋은 이벤트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대기업 성공사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레드빅’ 이라는 개인 카페의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면, 레드빅 카페는 사장님이 직접 만든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들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인스타그램을 본  
고객들이 매장에서 직접 방문해, 예쁜 타르트, 독특한 테이블, 그리고 본인이 직접 셀카를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는 형태로 발전하되 있습니다. 


저는 이를 ‘선 순환’ 구조라고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진행 -> 이를 본 고객의 방문 -> 자발적인 고객의 콘텐츠 생산 -> 고객의 콘텐츠를 본 또 다른 고객의 방문 -> 다시 콘텐츠의 재 생산까지 '레드빅'은 모든 과정이 선 순환되면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 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Q: 정반대로 인스타그램의 폭망한 사례를 소개한다면?


A: 인스타그램은 높은 마케팅 비용이 필요 하지 않는 SNS 채널입니다. 때문에 ‘폭망’ 이라는 단어에 적합하지 않지만, 시간과 노력 대비, 전혀 효과가 없었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B 의류쇼핑몰은 인스타그램을 시작해, 하루에도 몇 장씩 사진을 업데이트를 했고 태그도 30개씩 달아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단 한 건의 판매와 문의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인스타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남들도 이렇게 하던데’ 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벤치마킹을 하는 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각각의 업종과 업체별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을 하는 방식은 다릅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계획 없이 시작하면 누구나 폭망 할 수 있는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마케팅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A: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마케팅이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광고마케팅은 스폰서 광고 입니다.

이는 인스타그램에 비용을 지불하고 진행하는 광고로, 비즈니스 계정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스폰서 광고를 이용하면 인스타그램에 포스팅을 하면 페이스북 페이지까지 콘텐츠를 한 번에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을지불하지 않는 마케팅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직접 자신이 개인 계정으로 마케팅 정보를 올리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팔로워를 늘려가며, 자연스럽게 광고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Q: 인스타그램은 10대 중심의 SNS 채널이 아닌가요?


A: 현재 인스타그램 이용자 중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연령대는 19세 ~35세에 해당하는 젊은 세대입니다.

반면 10대는 약 20% 정도만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인스타그램이 10대 중심의 채널이 아니라 20대~ 30대에 해당하는 젊은 세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채널입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많은 활약을 보이고 있는 사람들은 20~30대의 젊은 엄마들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친추 #맞팔 #오오티디 #패션 과 같은 태그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보이는 이용자들은 모두 젊은 엄마들입니다. 일례로 #맘스타그램 같은 경우 현재 게시물이 3,337,374개 입니다.


Q: 콘텐츠가 중요한 인스타그램! 도대체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A: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처럼, 최대한 멋진 콘텐츠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업로드한 콘텐츠에 따라  ‘좋아요’ 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비싼 카메라로 좋은 구도의 멋진 사진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도 충분히 좋은 사진을 담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신경을 쓴다면 누구나 좋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가지 팁을 드리면 통일감 있게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업로드 할 때, 동일 필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통일감 있는 사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Q: 만약 인스타그램에 매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상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인스타그램은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매일 하나씩 콘텐츠를 업로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매일 같이 상품을 업로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류 쇼핑몰이라면 모델 또는 운영진의 일상적인 모습이 업로드하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은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일상적인 사진이 올라온다고 해도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오히려 일상적인 사진에 더 많은 ‘좋아요’와 ‘댓글’이 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Q 지난 3월 3일 인스타그램이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기능인가?


업데이트내용의 핵심은 바로 ‘앨범’ 기능을 도입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사진 한 장만 업로드가 가능했지만 앨범기능이 도입되면서 최대 10장의 사진을 한번에 업로드 할 수 있고 드래그를 통해 볼 수도 있습니다. 

 

Q 새롭게 업데이트 된 기능은 앞으로 인스타그램에 영향을 줄까요?


기존 인스타그램의 장점이자 단점이 바로 사진 한 장만 업로드가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10장의 사진까지 업로드가 가능해지면서 더욱 많은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터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더욱 다양하게 진행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팔로워들과의 소통은 결국 게시물에 ‘좋아요’와 ‘댓글’ 등의 반응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Q: 한편에서는 이번 기능업데이트가 걱정스럽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인스타그램의 정체성이 흔들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 이 같은 우려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피드에 표시되는 부분이 페이스북처럼 여러 사진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기존과 같은 형태의 피드가 유지 되어서 기존 인스타그램의 깔끔한 레이아웃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인스타그램에서 빠르게 자리잡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첫 번째 꾸준한 업로드, 두 번째 지속적인 소통, 그리고 마지막은 새로운 콘텐츠 개발입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채널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꾸준한 업로드 입니다. 팔로워가 아무리 많아도 콘텐츠가 한 달에 한번 업데이트 되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항상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 해야 합니다. 

둘째 소통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안정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글에 ‘좋아요’ 를 먼저 누르고 먼저 ‘팔로잉’ 하고 댓글을 다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해야 합니다.

결국 팔로워들과의 소통은 결국 게시물에 ‘좋아요’와 ‘댓글’ 등의 반응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도 중요합니다. 
단 몇 초의 짧은 시간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 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참고로 앞서 성공 사례로 소개한 다이소를 과거에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과 최근 업데이트한 사진을 비교해 보면 퀄리티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채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새로운 채널에 대해 막연하게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어렵지 않고, 돈이 많이 드는 마케팅 채널이 아닙니다. 따라서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아직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우선 아이디를 만들고 인스타그램의 재미를 느끼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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