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인맥달인

'업무만큼 중요한 인맥' IT전문가 3인에게 듣는 비결

SNS마스터 0 93

IT업계 리더 3인이 업계 동료부터 회사 내 현업 임원들, 더 나아가 IT와 무관한 분야의 전문가들까지 두루 두루 인맥을 형성하는 실질적인 팁을 공유했다.


이미지 출처 : Corbis

인맥은 과학이 아니다. 좋은 친구를 사귀는 단 하나의 정답은 어디에도 없다. 하지만 산업의 주요 리더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업계의 동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의 가치와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실제 만남을 통한 관계 형성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온라인 네트워크 역시 큰 가치를 지닌다. 오히려 시장의 인물이나 뉴스에 실시간으로 접근하는 데는 소셜 미디어를 비롯한 오늘날의 기술이 더욱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다.

CIO를 비롯한 IT 리더들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온라인 네트워크 플랫폼을 묻는다면 대부분 링크드인을 이야기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이 정답은 아니다. 수많은 CIO들이 일상적 이야기를 나누는 페이스북이나, 보다 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여타 소규모 플랫폼들 모두 각자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 핵심은 자신의 성향과 목적을 이해하고, 그에 기반해 ‘어떤 사이트가 내게 가장 적합한지’를 이해하는데 있다.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의 핵심은 다양성이다
운수/운송 업체인 BDP 인터네셔널의 CIO 안젤라 요솀은 전문가 네트워크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생각과 경험의 다양성’이라고 말했다. 요솀은 “현업 임원에서 기술자, 디자이너, 이사진, 전략가, 학자, 기업가, 작가, 애널리스트 등 다양한 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다양한 인물들과의 탄탄한 네트워크는 나의 커리어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라고 전했다.

“네트워크는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렌즈, 혹은 창이다. 그들의 시각을 접하고 함께 대화를 나눔으로써 세상의 사건들을 보다 풍부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의 다각화를 통해 난 기업의 비즈니스에 더욱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게 됐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토목 및 자재 기업 앨런 마이어스(Allen Myers)의 IT담당 이사인 짐 에드먼드는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거기에서 충분한 이점을 얻으려면 IT전문가들에겐 친화력이라는 자질이 강조된다. 개인적으론 다양한 산업 행사에서 직접 대화를 나누며 맺는 관계를 선호하지만, 그 밖의 일상에서 여러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을 통해 동료들의 근황을 접하는 것 역시 유용하다. 당신이 만나는 이들로부터 어떤 흥미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IT선구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자신의 경쟁력을 가늠해보라
에드먼드는 “내가 네트워킹을 강조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의 선구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의 행보를 곁에서 보며 나와 우리 팀의 방향성, 정체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선구자들의 시각은 당신이 행하려는 결정이 시장 경향의 어떤 지점, 어떤 방향에 위치하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네트워크를 정돈하고 그것이 설정한 목표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에드먼드는 그의 동료 그룹을 ‘소프트웨어 및 테크놀로지’와 ‘역할 특화적 이벤트’의 두 카테고리로 나누는 전략을 취했다. 에드먼드는 테크놀로지나 소프트웨어라는 공통 분모를 통해 다른 IT리더들과 서로 공감대를 얻지만, 그 외에도 전략적 방향을 확인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는 역량 역시 중요하게 여긴다. IT 관련 행사에서 알게 된 인적 네트워크는 기술 업계 전반의 다양한 범위의 사람들과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해주었다.

건설 및 자동화 솔루션 업체인 존슨 콘트롤즈(Johnson Controls)의 IT 사업부 부사장 케리 호프만은 자신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안에는 IT, 비즈니스 파트너들뿐 아니라 그녀가 지금껏 경력 쌓아오며 만난 보다 다양한 배경의 인물들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호프만은 주로 링크드인을 활용해 이러한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지인들과는 다른 채널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녀는 “시장의 선구자들이나 벤처캐피탈, 또는 다른 산업의 동료들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CIO에게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테크놀로지의 변화 속도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빨라지고 있으며, 그것의 적용 범위 역시 단순한 백오피스 지원 툴 수준을 넘어 비즈니스 활동의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비즈니스의 시대에, 시장의 최신 흐름을 확인하고 그것을 기업 내부로 받아들이도록 해주는 폭넓은 네트워크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라고 강조했다.

IT리더의 미션-현업 임원과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라
요솀은 인적 네트워크 형성 과정에서 CIO들에겐 현업 임원들과는 다른 독특한 과제와 기회가 주어진다고 밝혔다.

그녀는 “CIO들은 다른 모든 비즈니스 부문에 관계하는 직책이다. CIO는 테크놀로지를 통해 이뤄지는 차별화를 보여주는 인물이며, 경력 개발에서도 현업 임원들보다 자유로운 측면이 많다. 그렇기에 다양한 기능 부문, 비즈니스 유형의 관계자, 리더들과의 커뮤니티 구축과 유지가 더욱 강조된다”라고 설명했다.

요솀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킹이 자신의 경력 개발에 얼마나 많이 기여했는지를 강조했다. 그녀는 “전 세계의 멋진 사람들과 일할 수 있는 행운을 누렸다. 소셜 미디어가 아니었던들, 그들과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이어나가지 못했을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개인적으로든, 업무적으로든 계속해서 연락을 이어나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단기 프로젝트에 콜라보레이션을 하거나 오랜 시간에 걸쳐 친분을 쌓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에드먼드는 “개인적인 만남을 통해서건, 아니면 가상 공간에서건, 사람들을 만나 네트워크를 형성할 기회는 아주 많다. 당신과 잘 맞는 사람을 찾아야겠지만, 누구를 만나건 결국 중요한 건 적극적인 관계 참여를 통해 그 관계에서 가치를 이끌어내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초보 마케터에게 유용한 SNS 마케팅 전략

댓글 0 | 조회 18
26일 오후 디캠프에서 신문, 방송,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아우르는 마케팅 노하우를 전하는 ‘디클래스’가 개최됐다.이날 장기정 ‘선을 만나다’ 이사는 “SNS 홍보를 주저 말고… 더보기
Hot

인기 5천 명에서 50만 명, SNS 전문가 김넥슨의 '페이스북 좋아요' 비결은?

댓글 0 | 조회 157
▲ NDC에서 '넥슨의 페이스북 100배 활용법'으로 강단에 선 조금래 PD소셜 미디어의 등장은 기존의 게임 마케팅 방식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이제 누구나 인쇄 매체나 온라인 … 더보기
Hot

인기 상품을 팔지 말고 스토리를 팔아라

댓글 0 | 조회 143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활용의 중요성은 날로 그 무… 더보기
Hot

인기 120만 유튜브 구독자 확보한 '1인 창작자' 대도서관

댓글 0 | 조회 162
'1인 미디어'로 표현되는 다중채널네트워크(MCN:Multi Channel Network)는 4차 산업혁명 이후 핵심 발전동력으로 손꼽히는 산업군이다. 각계각층에서는 MCN에 지대… 더보기
Hot

인기 SNS 활용한 홍보의 달인 - 소셜미디어 전문가

댓글 0 | 조회 138
스마트폰이 없는 우리 삶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됐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됨과 동시에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다방면에서 막강한 힘을 갖기 시작했다. 트… 더보기
Now

현재 '업무만큼 중요한 인맥' IT전문가 3인에게 듣는 비결

댓글 0 | 조회 94
IT업계 리더 3인이 업계 동료부터 회사 내 현업 임원들, 더 나아가 IT와 무관한 분야의 전문가들까지 두루 두루 인맥을 형성하는 실질적인 팁을 공유했다.이미지 출처 : Corbi… 더보기

네이버 마케팅을 지배하는 자가 성공한다. -오씨아줌마 (오종현)

댓글 0 | 조회 77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요즘 이보다 ‘네이버를 알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이 더 가슴에 와 닿는 시대이다.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정책 … 더보기
Hot

인기 영업은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나’를 파는 것

댓글 0 | 조회 142
   달인에게는 불황을 피해가는 노하우가 있는 것일까. 결과만 놓고 말하면 누구도 불황을 피해갈 수 없지만 평균적인 판매 감소에 비해 훨씬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는 것에 주목할 필요… 더보기
Hot

인기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콘텐츠 커머스까지!: ‘열정에 기름붓기’ 표시형 대표 인터뷰

댓글 0 | 조회 158
1. 제주도에서 올라온 청년이 만든 한 페이스북 페이지리승환(이하 리): 너는 뭐 하는 사람이니?표시형(이하 표): 열정에 기름 붓기 공동대표 표시형입니다. 공동대표는 이재선이라고… 더보기
Hot

인기 인기 폭발 '야밤의 공대생 만화' 누가 그릴까?

댓글 0 | 조회 149
온라인 상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야공만(야밤의 공대생 만화)! 멀기만 했던 이공계에 대한 이야기를 정말 쉽게 풀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아직 학생인 작가에게 만화 연재와… 더보기
Hot

인기 이쯤은 돼야 인맥의 달인 - 이명철 교수

댓글 0 | 조회 142
자주 연락하는 사람 3000명, 한달 휴대전화 비용 15만원, 스스로 만든 정기모임 45개"저를 찰거머리 같은 이미지로 알고 계셨답니다."지난 9월 서울대 발전기금 부이사장에 취임… 더보기
Hot

인기 SNS로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유영식 참사관

댓글 0 | 조회 135
'SNS 활용 우수 공무원 시상식’에서 40개 중앙 행정기관 공무원을 대표해 3명의 공무원이 ‘SNS 달인’이라는 영광을안았다. 저마다의 기준과 방식으로 국민과의 소통에 적극 앞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