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인맥달인

네이버 마케팅을 지배하는 자가 성공한다. -오씨아줌마 (오종현)

SNS마스터 0 63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요즘 이보다 ‘네이버를 알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이 더 가슴에 와 닿는 시대이다.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정책 변화는많은 기업과 온라인 마케터 나아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을 움직임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에 위쥬는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7’의 저자이며,

오씨 아줌마로 불리는 오종현 씨를 만나 ‘네이버 마케팅을 지배할 수 있는 방법’ 에 대해 물었다.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7’의 저자이며, 오씨 아줌마로 불리는 오종현(37)씨 

 

Q: 저서에서 ‘블로그 마케팅의 생태계가 무너졌다’ 라고 말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지난 3~4년전, 불법 마케팅이 성행하면서 네이버 블로그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에 2015년 11월 네이버는 새로운 검색로직 C-Rank를 도입했고, C-Rank는 기존의 
블로그 마케팅 방식은 무용지물로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의 생태계가 
무너졌다는 표현을 한 것입니다.

 

Q: 2017년 주목해야 할 네이버 마케팅 정책은 무엇인가?

 

A: 크게 세 가지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새로운 검색로직 C-Rank의 활용, 허니문 기간을 거친 신규 서비스를 적극적인 
이용,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기적 결합입니다.

 

Q: ‘C-Rank’ 라는 개념이 생소하다. 자세히 설명해 주신다면?


A: 과거 네이버는 ‘리브라’ 라는 알로리즘을 사용했습니다. 리브라는 글을 열심히 쓰는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하는 검색 알고리즘 입니다. 그러나 새롭게 출시한 ’C-Rank’ 은 출처 중심 알로리즘으로 출처가 명확한 컨텐츠, 좋아요, 공유, 댓글, 체류시간 등 복합적인 요소를 결합해 상위 노출 컨텐츠를 결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Q: C-Rank 의 검색로직에 최적화 되기 위한 방법은? 

 

첫 번째 ‘하나의 주제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과거 블로그는 다른 사람의 글을 모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의 유사문서 정책이 크게 
강화되면서 유사 글은 블로그 상위노출에서 제외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가지 
주제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두 번째 ‘효율적인 노출전략을 세워라’ 입니다

 

좋은 콘텐츠가 확보했다면,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로 유통해야 
합니다. 네이버가 생각하는 좋은 콘텐츠는 다양한 곳에 노출되고 해당 글을 일반 고객들이 
며 댓글을 쓰는 등의 활동이 활발하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인내심을 가져라’ 입니다. 

 

패션 블로그A 와 호스팅 블로그B 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패션 블로그 A가 작성한 글과 비슷한 주제의 글이 매일 약 100000여개의 경쟁 블로그에서도 작성되고,

이와 반대로 호스팅 블로그B 는 비슷한 주제의 글은 하루에 단 10개의 블로그에서 작성되고 있다면, 과연 어떤 블로그가 빠르게 최적화 될까요? 
 

정답은 B 호스팅 블로그 입니다.
패션 블로그 A는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들이 매일 100000개이상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게 좋은 콘텐츠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 B 호스팅 블로그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빠르게 최적화되고 상위노출 될 것입니다. 즉 경쟁이 치열한 분야라면 단기간 노출을 기대하기 보다는 장기간의 계획을 세우고 블로그를 최적화 작업을 실행해야 합니다.

 

Q: 저서에서 네이버의 ‘신규 서비스’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네이버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면 일명 ‘허니문‘ 기간을 갖습니다. 허니문 기간에 속한 신규서비스들은 기존 서비스에 비해서 네이버의 상위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항상 신규서비스 출시를 관심을 갖고 시도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현재 가장 주목해야 할 신규 서비스는 무엇인가? 
 

A:네이버 TV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네이버 TV는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 영역에서 최우선적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TV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다행이 최근 네이버TV는 개설 기준을 크게 완화한 것으로 알려져서 따라서 한번쯤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TV와 유튜뷰에서 활동하는 이유는?


A: 저는 1인 기업으로 많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블로그에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제작해, 업데이트 해도 수 많은 마케팅 기업들에게 금방 밀려났습니다. 이에  과감하게 블로그를 포기하고 비교적 쉽게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는 동영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네이버는  ‘소상공인’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발표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A: 표면적인 이유는 ‘상생’ 입니다.

러나 진짜 이유는 결재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입니다. 네이버예약, 쇼핑윈도 등 다양한 네이버의 서비스 중 결제가 필요한 부분은 모두 네이버 페이를 이용해야 합니다. 즉 모든 결제는 네이버페이로 하라! 이것이 네이버의 목적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오씨 아줌마가 운영하는 마케팅 동영상 채널 방송 모습"

 

Q: 네이버가 다양한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A: 사용자 편의성 증대와 네이버 페이 때문입니다.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네이버는 일반인들도 다양한 서비스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네이버가 출시한 ‘네이버 톡톡’은 블로그, 스토어팜, 쇼핑윈도우, 예약, 비즈니스카드 등 다양한 영역과 연결되고 있어, 네이버톡톡을 이용하면 빠르고 쉽게 판매자에게 문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결제가 필요한 서비스는 네이버 페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 입장에서 보면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가 엮여서 편리하지만, 반대로 국내의 모든 사업을 네이버가 독점하려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Q: 블로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이 있다면?
 

첫 번째,  공식 블로그를 만들자

공식 블로그는 어떤 브랜드 또는 기업을 대표하는 블로그로 얼마 전까지 상장기업만이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일반기업들도 공식 블로그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식블로그로 선정 된다는 것은 네이버에게 신뢰도 있는 출처가 된다는 것으로 상위노출이 매우 용이합니다. 

 

두번 째, 네이버검색(이하 네알검/ http://blog.naver.com/naver)과 이달의 블로그를 주목하라.

 

네알검에는 네이버의 공식블로그로 운영방법과 유용한 팁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달의 블로그는 네이버의 파워블로그 제도가 폐지된 이후, 새롭게 생긴 신규 서비스로 매달 주제별로 100명의 블로그를 선별합니다. 이달의 블로그를 살펴보면 상업적인 내용은 물론 체험단 블로그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품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네이버는 상업적인 글도 상관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세번 째, 파워콘텐츠를 광고를 활용하라

 

‘네이버 파워콘텐츠’ 는 CPC방식의 광고 방식입니다. 
갑자기 광고를 추천해서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파워콘텐츠는 내 홈페이지를 광고하는 방식이 아니라 블로그, 카페, 포스팅 글을 광고할 수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C-Rank가 도입되면서 블로그 상위노출이 어려워졌다면, 네이버 파워콘텐츠를 이용해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가지 TIP을 드리면 검색광고에 비해서 CPC단가가 30~50% 저렴하며 광고 대행사 마진이 없다고 합니다. 한번쯤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콘텐츠 귀족과 콘텐츠 서민이란?’ 무엇인가요?

 

네이버의 C-Rank 정책은 콘텐츠의 빈익빈 부익부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규모가 있는 기업들은 자체 컨텐츠 생산이 가능하지만 일반 소비자 또는 중소기업들은  자체 콘텐츠 제작이

어려워, 상위노출이 어려워 질 것 입니다. 그리고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규모가 있는 기업들은 적은 비용으로도 손쉽게 상위에 노출될 것이와 이와 반드로 콘텐츠 제작이 어렵고 광고 비용이 부족한 중소 규모의 기업 또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상위노출은 하늘의 별따기가 될수 있어 ‘콘텐츠 귀족과 콘텐츠 서민’ 이라는 계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위쥬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 주신다면?

 

수시로 변경되는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의 검색로직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네이버가 언론보도 또는 서비스 공지사항을 통해, 정책 변경을 예고한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항상 네이버의 공지 그리고 변화를 꼼꼼하게 챙겨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5천 명에서 50만 명, SNS 전문가 김넥슨의 '페이스북 좋아요' 비결은?

댓글 0 | 조회 135
▲ NDC에서 '넥슨의 페이스북 100배 활용법'으로 강단에 선 조금래 PD소셜 미디어의 등장은 기존의 게임 마케팅 방식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이제 누구나 인쇄 매체나 온라인 … 더보기
Hot

인기 상품을 팔지 말고 스토리를 팔아라

댓글 0 | 조회 122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활용의 중요성은 날로 그 무… 더보기
Hot

인기 120만 유튜브 구독자 확보한 '1인 창작자' 대도서관

댓글 0 | 조회 128
'1인 미디어'로 표현되는 다중채널네트워크(MCN:Multi Channel Network)는 4차 산업혁명 이후 핵심 발전동력으로 손꼽히는 산업군이다. 각계각층에서는 MCN에 지대… 더보기
Hot

인기 SNS 활용한 홍보의 달인 - 소셜미디어 전문가

댓글 0 | 조회 117
스마트폰이 없는 우리 삶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됐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됨과 동시에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다방면에서 막강한 힘을 갖기 시작했다. 트… 더보기

'업무만큼 중요한 인맥' IT전문가 3인에게 듣는 비결

댓글 0 | 조회 81
IT업계 리더 3인이 업계 동료부터 회사 내 현업 임원들, 더 나아가 IT와 무관한 분야의 전문가들까지 두루 두루 인맥을 형성하는 실질적인 팁을 공유했다.이미지 출처 : Corbi… 더보기
Now

현재 네이버 마케팅을 지배하는 자가 성공한다. -오씨아줌마 (오종현)

댓글 0 | 조회 64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요즘 이보다 ‘네이버를 알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이 더 가슴에 와 닿는 시대이다.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정책 … 더보기
Hot

인기 영업은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나’를 파는 것

댓글 0 | 조회 127
   달인에게는 불황을 피해가는 노하우가 있는 것일까. 결과만 놓고 말하면 누구도 불황을 피해갈 수 없지만 평균적인 판매 감소에 비해 훨씬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는 것에 주목할 필요… 더보기
Hot

인기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콘텐츠 커머스까지!: ‘열정에 기름붓기’ 표시형 대표 인터뷰

댓글 0 | 조회 127
1. 제주도에서 올라온 청년이 만든 한 페이스북 페이지리승환(이하 리): 너는 뭐 하는 사람이니?표시형(이하 표): 열정에 기름 붓기 공동대표 표시형입니다. 공동대표는 이재선이라고… 더보기
Hot

인기 인기 폭발 '야밤의 공대생 만화' 누가 그릴까?

댓글 0 | 조회 117
온라인 상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야공만(야밤의 공대생 만화)! 멀기만 했던 이공계에 대한 이야기를 정말 쉽게 풀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아직 학생인 작가에게 만화 연재와… 더보기
Hot

인기 이쯤은 돼야 인맥의 달인 - 이명철 교수

댓글 0 | 조회 123
자주 연락하는 사람 3000명, 한달 휴대전화 비용 15만원, 스스로 만든 정기모임 45개"저를 찰거머리 같은 이미지로 알고 계셨답니다."지난 9월 서울대 발전기금 부이사장에 취임… 더보기
Hot

인기 SNS로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유영식 참사관

댓글 0 | 조회 121
'SNS 활용 우수 공무원 시상식’에서 40개 중앙 행정기관 공무원을 대표해 3명의 공무원이 ‘SNS 달인’이라는 영광을안았다. 저마다의 기준과 방식으로 국민과의 소통에 적극 앞장… 더보기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